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 공부)

금리인하가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by 머니볼리치 2024. 3. 23.

금리와 주가는 일반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즉, 금리가 하락하면 주가가 상승하고, 금리가 상승하면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입니다

 

기업 자금 조달 비용 감소

금리가 하락하면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이 감소합니다. 기업은 이자비용 부담이 줄어들면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투자와 생산 활동을 확대하게 됩니다. 이는 기업의 실적 상승으로 이어져 주가 상승을 촉진합니다

 

위험 선호도 증가

금리가 하락하면 투자자들의 위험 선호도가 높아집니다. 금리가 높으면 예금이나 채권 등 안전자산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나 금리가 하락하면 주식 등 위험자산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커집니다. 이는 주가 상승을 부추깁니다

 

그러나 금리 인하가 항상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금리 인하가 경기 침체 신호로 받아들여질 경우, 오히려 주가는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금리 인하가 지나치게 빠르거나 과도할 경우, 물가 상승을 유발하여 오히려 주가를 하락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 인하 시기의 주식 투자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금리 인하가 물가 상승을 유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번째가 통화량의  증가이다.

금리 인하는 대출금리를 낮추어 기업이나 개인이 대출을 더 쉽게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이로 인해 시장에 돈이 더 많이 풀리게 되고, 이는 물가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

 

둘째는 소비 증가다.

금리 인하는 저축보다 소비를 유도합니다. 예금이나 적금 등의 이자율이 낮아지면, 사람들은 돈을 저축하기보다는 소비하거나 투자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이는 물가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셋째 투자 활동 확대이다.

금리 인하는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추어 투자를 촉진합니다. 이로 인해 기업은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고,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하게 됩니다. 이는 소비를 촉진하고, 이는 물가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리 인하는 물가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다른 경제적 요인들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가 물가 상승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도 있나?

 

경기 침체일 경우다.

금리 인하가 경기 침체의 신호로 받아들여질 경우, 기업들이 투자를 확대하지 않고,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경우, 수요가 줄어들어 물가 상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물가 안정 후 금리 인하시이다.

물가가 이미 안정된 상태에서 금리를 인하하면, 물가 상승은 있겠지만 이는 전년 대비이므로, 이번 년에 너무 높았던 터라 내리더라도 물가가 엄청 상승할 확률은 극히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중물가 시대이다.

글로벌 경제 환경이 변화하면서 앞으로 물가가 예전처럼 잘 내리지 않는 ‘중물가’ 시대가 펼쳐지면,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하가 가시화해도 시장금리는 크게 움직이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따라서 금리 인하와 물가 상승 사이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며, 다양한 경제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