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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주식,부동산 공부)

[주식투자] 글로벌 베터리 시장의 선두 기업 'LG에너지솔루션'

by 머니볼리치 2023. 4. 14.

LG에너지솔루션 사업에 대한 이해와 주식투자

| LG에너지솔루션 사업개요

1992년부터 리튬이온전지 연구를 시작하여, 1996년에는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였습니다. EV 시장의 초기부터 함께 성장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 신제품 출시 및 품질 혁신을 통해 한국의 에너지솔루션 산업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국내외 주요 거점에 생산, 판매, R&D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전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배터리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사업의 내실을 다지고, 품질 향상, 미래 준비, 지속가능성 추진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현재 EV, ESS, IT기기, 전동공구,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에너지솔루션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2년 연간 기준으로 약 25조 5,986억원의 매출과 약 1조 2,13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외 공장 및 생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하며, 제품 판매는 본사 및 해외 생산법인 또는 해외 판매법인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의 매출은 본사 및 해외 생산법인의 직접 판매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리튬전지 시장에서 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고객 및 포트폴리오별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한 집중적인 R&D 투자와 품질 향상, 안전성 강화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안정적인 물량 공급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리튬전지 시장에서 확고한 일등 지위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판매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집중적인 R&D 투자: 고객 및 포트폴리오별 최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연구 및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품질 향상 및 안전성 강화: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높여 고객의 신뢰를 얻고,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글로벌 오퍼레이션 경쟁력 확보: 국내외 시장에서의 영업 확장을 통해 글로벌 오퍼레이션 경쟁력을 높입니다. 안정적인 물량 공급: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 생산 및 공급 체인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자동차 OEM 업체들입니다.

주요 5대 매출처의 매출 비중은 약 51%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고객 기반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시장 및 업계와 협력하여 기술 혁신 및 사업 확장을 추구하고 있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 LG에너지솔루션의 핵심경쟁력 , 연구개발 활동

LG에너지솔루션은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활동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 사업의 경쟁력 강화

BEV, PHEV 등 자동차 전지 분야, 스마트폰, e-mobility, 전동공구 등의 소형 전지 분야, 그리고 전력망, 주택용 등 에너지저장장치 분야의 연구를 통해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영역 발굴

Recycle, Reuse, 차세대 전지, BaaS 등의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고도의 핵심 기술 확보 및 융합을 통한 신규 유망사업 발굴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고용량/고안전성 소재, 스마트팩토리 가속화 등과 같은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R&D 조직은 CTO, 사업부 개발센터 및 CPO 기술센터, 개발품질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독일, 폴란드, 중국, 일본 등에서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Open Innovation 추진

기술 분야가 고도화, 다양화됨에 따라 기술 아웃소싱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제품/기술 경쟁력 강화 및 R&D 성과 가속화를 위해 외부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Open Innovation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한 스타트업 기업,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부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교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체계화

시스템 체계화를 위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운영으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관리함으로써 연구 생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 내 지식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통합적인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려고 합니다. 또한 시장/고객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상시 관리하고 영업/상품기획/기술/생산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R&D 성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 등을 통해 앞으로도 R&D 생산성을 한층 강화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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