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美IRA 대응..국내 배터리 기업에 7조 금융 지원 (2023.4.7)
이번 정부의 배터리 산업 지원 정책은 국내 기업의 자금 부담 완화와 함께, 중국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R&D 과제 추진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5년간 7조원의 대출 및 보증을 지원하는 등의 금융 우대도 제공하는 등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습니다. 이는 중국의 배터리 시장 점유율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한 시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전기차용 배터리 보조금이 최대 7500달러까지 지원되기 때문에, 광물과 부품을 우호적으로 조달하는 등의 요건을 충족하는 배터리 기업은, 한국에서 생산된 배터리의 북미 시장가격이 평균 1만8500달러에서 1만1000달러로 40% 가량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 기업이 국내 배터리 생산에 대한 국가 지원 조건만 충족한다면, 중국 등의 경쟁 기업과 비교하여 더 강한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2025년까지 한국 배터리 기업이 북미 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산업부는 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국내 배터리 기업이 개발 중인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현재 한국 배터리 기업은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중국 업체들은 LFP 배터리를 사용하여 경쟁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전기차 주행거리가 짧아 고성능 전기차에는 NCM 배터리가 사용되지만, 최근 LFP 배터리의 성능이 개선되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코발트처럼 비싼 소재를 대체하여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화재 위험도가 낮습니다. 이에 더해, 정부는 1500억원 규모의 차세대 배터리 R&D 과제를 위해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절차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우선 추진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선정되어 예타 절차 간소화(패스트트랙)도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배터리 3사는 정부의 지원 확대에 호응하여 5년간 1조6000억원을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생산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국내 배터리 소재에 대한 투자 지원을 더욱 늘리고 있습니다. 지난달 30일 국회에서는 배터리 소재를 포함한 국가전략기술 투자세액공제율을 대기업 기준 8%에서 15%로, 중소기업은 16%에서 25%로 높이는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또한 산업부는 광물 가공기술 세액공제 기간 연장과 범위 확대를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재는 니켈이 80% 이상인 하이니켈 양극재용일 때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이를 이차전지용 광물 가공 전체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들 기업에 대한 산업단지 내 법정 용적률 상한 1.4배 확대와 특화단지 지정을 통한 인프라 구축 지원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관련해서 2차 전지 주식투자 공부를 해볼께요.
한국과 중국의 2차전지 기술격차
작년 4분기 기준으로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35% 정도를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업체들 같은 경우에는 국내 업체들이 하는 흔히 3원계 배터리(NCM, NCA)라고 하는 것들보다는 LFP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LFP리에서는 중국체들의태 계 구축이라든지. 기술력은 분명히 앞서 있습니다. 반면에 국내 업체들은 고 에너지 밀도의 프리미엄 차량에 채택이 되는 이 3원계 배터리에서 기술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역은 좀 다르다고 볼 수가 있을 거 같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 NCM (니켈,크롬,망간) 배터리 (파우치, 원통형)
SK이노베이션 : NCM 배터리 (파우치형)
삼성SDI : NCA (니켈, 크롬, 알루미늄) 배터리 (원통형, 각형)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재활용이 안돼서 성장세 면에서는 우리나라 배터리가 더 좋다. 일시적으로는 LFP 배터리가 점유율이 조금 더 올라갈 수 있다고 보지만 장기적으로는 궁극적으로 삼업 한 개 배터리가 메인으로 자리 잡을 거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국내 업체들의 기술적 강점이 더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2차전지 섹터가 최근 3개월간 대부분 소재 업체 중심으로 급등했습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예측이 어렵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주가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선진 시장에서 친환경 정책으로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배터리 셀과 소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기술력이 있는 업체들은 큰 수혜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인플레 감축법 IRA의 세부 지침이 공개
지난 주말에 발표된 미국의 인플레 감축법 IRA의 세부 지침이 공개되면서 보조금 지원 정책이 발표되었는데, 이는 소비자들에게 세액 공제 형태로 7500 불의 보조금을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로 인해 해당 업체들은 더욱 좋은 전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제 양극제나 음극제와 같은 배터리 부품은 소재 광물 쪽으로 빠지면서 국내 업체들에게는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양극제, 음극제, 전해질 분리막 등의 부품으로 분류되었지만 이제 광물로 분류되어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광물로 분류되면 미국뿐만 아니라 FTA 협정국에서도 생산이 가능해지므로 대응이 용이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셀이나 소재 업체들은 미국의 인프라 비용이나 인건비 때문에 투자 비용이 두 배 가량 늘어나게 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국내 업체들은 FTA 협약국이기 때문에 미국 증설이 필요하지 않고, 한국에서 증설을 해서 수출로 대응이 가능해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진 것입니다.
미국이 왜 배터리 업체들에게 수혜를 준 것일까?
기본적으로 반도체나 전기차 완성차 업체들은 미국 내에도 제조사들이 있으나, 미국 내에는 배터리 셀 업체가 아예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은 중국에 의존하지 않고 전기차 시장에서 자립하기 위해 국내 업체와 협력하여 배터리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야 합니다. 따라서 미국 정부는 국내 업체들에게 인센티브 보조금을 지원하여 긍정적인 수혜를 일으키고자 합니다. 또한, 미국의 인플레 감축법 IRA는 중국 배제 법안이며, 이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부품이나 광물 등에 대한 규제로 중국의 의존도를 낮추고, 이를 통해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광물이 부품으로 분류되면 2024년부터 중국의 광물 사용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탈중국화하는 것이 굉장히 시급한 상황이며, 이에 따라 미국은 국내 배터리 업체와 협력하여 배터리 생산 역량을 강화하고, 중국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보조금 이슈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IRA 세부 조항에서는 배터리 셀 업체나 전극화 업체들에게 제공되는 보조금도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연기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업체들은 직접 보조금을 취득할 수 있는 부분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 계속해서 주목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국의 보조금 이슈는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업체들은 보조금을 취득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 중국에서 수입하는 광물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의 법안이 점점 더 강화될수록 탈출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업체들은 이미 이런 상황을 예측하여 준비를 하고 있으며, 현재는 광물을 만들 때 50% 이상의 부가가치를 국내에서 발생시켜야 인정을 받는 조건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 조건도 더 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대비하여 국내 업체들은 계속해서 기술력을 강화하고 수입 대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배터리 관련 주식들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IRA가 법안으로 발표되면서 이 차이나 선언과 함께 미국 내 배터리 업체들에 대한 인센티브가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관련 주식들이 더욱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압수수색
이번 에코프로 비엠의 압수수색은 정확한 배경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일부 투자자들은 이것이 회사의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결국 배터리 관련 기술은 미래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주식 시장 상황은 항상 개인 매수세나 소문에 의해 크게 좌우될 수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매우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업종이 현재 매우 뜨겁고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투자를 할 때에는 항상 충분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대규모로 이 종목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은 사실이지만, 이에 대한 해석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개인 투자자들이 공매도 세력에 대항하기 위해 반격하고 있다고 보는 반면, 다른 분들은 개인 투자자들이 이 종목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투자하고 있다고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판단은 개인적인 견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는 항상 주가가 과도하게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절한 투자 전략과 리스크 관리가 중요합니다.
LG 에너지 솔루션 미국 텍사스에 배터리 공장 건설
이번에 LG 에너지 솔루션이 미국 텍사스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미국 시장에서도 지분을 확대할 예정이고, 그 외에도 유럽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산업적으로는 이제 전체적으로 굉장히 성장하는 산업분야이기 때문에 이차 전지와 배터리 소재 관련 기업들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가격과 물량에 대해서는 광물 가격과 수급 상황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변동성이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LFP 배터리
LFP 배터리는 대체재로서 가격 경쟁력이 높지만, 고 에너지 밀도 배터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의 고 에너지 밀도 배터리 기술력이 중요한 경쟁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재활용 문제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이 역시 국내 업체들이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면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업체들 또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연구에 힘을 쏟고 있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 역시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혁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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